본문 바로가기

에스테틱 전문칼럼

[최정숙 원장의 뷰티칼럼] 임산부 예신,산전 산후 관리법은?

예비신부님을 위한 신부관리법

 

얼마 전 결혼을 앞둔 28세의 예비신부가 임산부마사지를 받기 위해 필자를 찾아왔다. 그녀는 예식을 3개월 앞뒀지만 임신초기인 '웨딩맘' 상태였다.  

이처럼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동탄피부관리실 휴에스테틱의 경우 결혼식을 앞둔 웨딩맘들이 신부관리를 받기 위해 찾아오는 경우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혼수품이 임신'이라는 말이 이제는 보편화된 시대가 된 것이다.  

결혼식을 얼마 앞두지 않은 임산부 즉, 웨딩맘들의 가장 큰 고민은 몸이 자꾸 부어서 '드레스를 입었을 때 라인이 예쁘지 않을까' 라는 것과 부종과 임신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로 받게 되는 스트레스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지고 건조해지면서 몸의 부종 현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웨딩맘의 경우 신부관리와 소중한 아기를 위한 임산부관리를 동시에 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 필자는 웨딩맘을 위한 신부관리(예신 산후관리)에 대한 3가지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웨딩드레스라인이 돋보일 수 있는 드레스라인을 케어하도록 하자.

임신한 경우라도 쇄골, 어깨라인, 팔뚝으로 이어지는 드레스라인은 림프배농과 노폐물 배출이 이뤄지도록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켜 아름답게 만들어주도록 한다.

 


둘째, 피부 트러블을 초기에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하자.

임신 초기는 기초 체온이 높아지고 이유 없이 피로감을 느끼며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때는 피부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피부 표피의 수분량이 부족해 피부 건조증이 생기기 쉬워진다.  

따라서 피지 조절 및 주기적인 각질케어와 충분한 수분 공급을 할 수 있도록 피부관리를 해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화장품 선택 시 레티놀이나 임산부에게 해가 되는 성분이 들어간 제품은 피하도록 한다. 

셋째, 아기에게도 도움이 되는 편안한 임산부 관리를 하자.

엄마 몸이 편안하고 안정돼야 아기도 편안함을 느낀다. 임산부관리는 자극을 주는 마사지보다 근육을 부드럽게 이완시키는 정도의 테크닉이 도움이 된다. 유선의 발달로 인해 딱딱해지는 유방은 겨드랑이부터 천천히 림프배농을 해주면 가슴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넷째, 부종이 완화될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하자. 

임신 후 나타나는 몸의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증상이 부종이다. 부종은 얼굴을 비롯해 팔, 다리, 어깨 등 전체에 걸쳐 나타나게 되므로 피부 탄력과 충분한 수분 공급을 줄 수 있는 조조바오일을 이용해 부드럽게 천천히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마사지 시 강한 압력은 피하도록 하고 옆으로 누운 자세를 취하거나 쿠션을 이용하는 등 가장 편안한 상태를 취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혼전 임신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임산부관리와 신부관리로 동시에 해결해 보도록 하자. 가장 돋보이고 싶은 날, 최고로 아름다운 신부로 기억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