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스테틱 전문칼럼

[최정숙원장의 뷰티칼럼]산후우울증 증상과 산후우울증 극복법

출산은 여성만이 누릴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며

동시에 정서적으로 육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동반하게 된다.

산욕기란 출산이후에 산모가 임신하기 전의 상태로 회복하기 위한 기간을 말하는데 출산후 산욕기 기간은 보통 출산이후 2시간이 경과된 이후로 보며6주에서 8주사이를 산욕기 기간으로 본다.

 

출산후 산욕기와 더불어 산후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산후 우울증의 증상은 산욕기를 겪는 과정에서 약80%의 산모가 산후우울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산후우울증의 원인은 호르몬의 불균형과 스트레스과.정신적. 사회적인 원인 등이있다.

 

호르몬의 불균형은 자율신경에 자극을 주기때문에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안정적이지 않은 감정변화와 더불어 신체적으로 회복되지 않은 몸의 불편함과

엄마로서의 역할에 집중해야 하는 긴장된 마음상태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산후 우울증이 동반되는 것을 볼수있다.

 

산후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눈물을 자주 흘린다던지 불안한 마음이 지속된다던지 식욕부진과 함께 집중력도 떨어지고 이유없이 화가 나거나 감정의 기복이 심한 증상이 있다.

산욕기와 더불어 산후우울증증상이 지속된다면 배우자와 주변 가족들의 따뜻한 위로와 보살핌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그리고 소중한 아기를 출산한 소중한 존재라는 마음을 가질수있도록 도와주어야할 때라는 생각이든다.

산후우울증 극복법은 균형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며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주변의 친한 지인들을 만나 자신의 감정을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좋다.

또한,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출산후 관리인 아로마테라피나 산후마사지를 받는것이 좋은데 산후마사지는 모유수유로 인한 젖몸살의 예방과 산모가 출산하기전의 몸 상태로 빠른 회복을 도와주는 기능을 하기도 한다.

 

산욕기와 산후우울증은 출산후 산모가 느낄수 있는 정상적인 과정이며

산모와 충분한 대화를 하고 편안한 휴식을 가질수 있도록 하는 가족의

배려심 있는 마음이 중요하다고 할수있다.

동탄 휴에스테틱 최정숙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