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여행

[동탄피부관리]이민학 여행작가님과 함께하는 칼럼쓰는법

안녕하세요^^동탄피부관리 잘하는곳 휴에스테틱 알리미 쵸콜렛이예요
낙엽이 지기 시작하고
가을의 절정인 단풍도 예쁘고
낙엽도 예쁜 11월 이네요
오늘은 이민학 여행작가님과 함께한
칼럼쓰는법
글쓰는법에 대해 애기해 볼까 해요~

이민학 여행작가님은
"대한민국대표여행지1000"
"청춘의여행법"
"쉼표여행"등 책을 집필하신 유명한 작가님이시죠~

원래 방송국에서 작가를 하시다가
여행작가님이 되셨다고해요
처음 뵈니 작가님이라면 이런 분위기가 아닐까 상상하게 되는데요
상상에서 벗어나지 않는 자유스러운느낌 편안한 느낌을
주는분이셨어요~

먼저 글을쓰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셨어요
"마음정리하기"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
"전문성을 알리기 위해서"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자기를 인정받기 위해서 "등여러가지 대답이 나왔어요
이민학 작가님은 글은 나를 표현하기 위해서 라고 하셨어요

글이란 직업에서 요구되는 가치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것 핵심 포인트
등 표현은 틀린데 같은 이야기라고 하셨어요
글을 읽는이유는 무엇일까요?
정보와 지식 지혜를 얻기위한것과
공감을 느끼고 감동을
전달하는것과 스토리 전달이 잘되는것인데
재미가 더해지는것 이라고 합니다

메세지는 누구에게?왜?
전해야 하는지 먼저 생각해보구요
메세지의힘은 단순 명쾌할수록 좋다고 하네요
논리는 나의 논리와 모두의 논리가 있는데
예를들어 나는법을 잘지킨다 라는 생각을 한다면

감옥에 들어가지않을정도의 법을지키는 정도가 나의 논리라면
감옥에 들어갈정도의 법을어겨도
감옥에 붙잡혀 가지않으면 된다하는점이
상대의 논리라고 가정했을때
서로 공감하는 논리가 없다면
공감이 일어날수 없다고 하네요
서로의 접점을 찿아가는것이
의식하고 논리로 생각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요즘의 칼럼의 경쟁력은 독자를 연구하면
메세지는 나오게 되고
독자를 먼저 정한후
독자가 정말 뭘 윈하는지
턱스트를 간결 .세분화해서
전문가로서의  논리적으로 인과관계를설명할수 있으면 된다고
하셨어요

이민학작가님이 생각하는 여행기자와 여행작가와
여행블러거의 차이점이
재미있었어요
여행작가는 새로운 여행지를 소개하고 남들이 모르는 희소가치적인 곳에 집착하구요

여행작가는 여행프리랜서 자유기고가
무슨글쓸까?여행작가로서 생각을
하고 여행지를 새롭게 해석하고
인문학적인 사람의
이야기를 쓴다면

여행블로거는 갔노라 ~~보았노라 맛있었노라~즐겁게 지낸것을
보여주는게 차이점이
아닐까하고 생각하신다고
하셨어요

이민학작가님이 말씀해주시는
좋은 칼럼쓰는법은
1.초등학교3~4학년이 읽어도 이해하기 쉽게 쓰기
2.본인 직접 자신이쓴 칼럼 읽어보기
3.문장이 간결하기
4.메세지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입니다.

사회시스템이만들어놓은 논리중 논리를 깨트리고
베스트셀러가 된 책이있는데요
그것은 유흥준교수님의
"나의문화유산답사기"라고 합니다
아무도누가그 책을 사겠냐고했는데
100만부가 팔렸다고 합니다

일단 문화유산을 보러가면
비용이 많이 안들고
지적호기심을 충족해주고
역사에 대한호기심을
채워주어서 라고 합니다
다른것과 비교하기!!
글은 늘 바뀐다!!
새로운것을 찿아서 써라!!
이민학 작가님이
강의하신 내용입니다

 


오늘은 이민학작가님과 함께하는 칼럼쓰는법
글쓰는법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이상동탄피부관리 알리미
쵸콜렛이었어요
모두 감기조심하시고
행복한 11월 되세요!!